직장인 일상/일상.생각

우리의 월급은 정의로운가_직장인에게 추천하는 책

여행장 2019. 1. 31. 18:02
728x90

우리의 월급은 정의로운가... 홍사훈 지음
올해 1월초에 도서관에 갔다가 올해 추천도서였는지.. 작년에 많이 읽혀진 책이었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입구에 전시된 이책을 발견했어요. 우리의 월급은 정의로운가... 라는 책의 제목은 저의 호감을 사기에 아주 충분했죠.





책표지는 정말 정의롭게 생겼어요. 저는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이책을 읽었어요. 사실 퇴근길에는 직장동료와 같이 퇴근하는 일이 많아서 거의 출근길에만 읽었는데 그래서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린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아직 절반밖에 읽지 못했어요. 원래가 책읽는 게 느리기도 하고요.







본문이 들어가기전에 추천글에는 문재인대통령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라 되어있고, 그 옆페이지의 저자의 들어가는 말에는 이책을 읽는 사람들이 이책을 보고 분노했으면 한다는 내용이 있는데요. 저는 몇장을 읽자마자 놀라고 점점 갈수록 분노했어요. 그리고 직장 동료 뿐만아니라 가능한한 많은 사람들이 이책을 읽기를 바라게 되더라고요.






적정임금제도? 이런것도 처음알았어요. 아.. 그래 이런게 있으면 좋겠다.. 싶더라고요. 너무나 좋은 제도이지만 왜 우리는 못하고 있는지 국가의 역할이 무엇인지도... 알게됐어요.







한 정치학자가 그랬대요. “모든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은 그 수준에 맞는 정부를 갖는다.” 뼈를 때리는 말인 것 같아요. 국민의 수준이 올라가야... 좋은 국가도 있는거겠죠. 정말 많은걸 새로이 알게되고, 많이 생각하게 만드는 책인것 같아요. 이번 설연휴에 천천히 곱씹으면서 끝까지 읽어봐야겠어요. 저와 같이 임금을 받는 직장인들이라면 한번 꼭 읽어보시길 바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