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일상/주식 일기

주식 배당금 지급일_LG디스플레이/KT&G/셀트리온/GS건설/한국전력/한국경제TV/SK가스

여행장 2019. 3. 21. 12:38
728x90

4월은 연말 주식 배당금 지급일이 있는 달이다.
작년 연말(12월 말일)까지 가지고 있었던 주식에 대해 주는 배당금이 통장으로 입금되는 날인것이다. 배당금 수익으로 종합소득세 과세대상(금융소득종합과세)이 되어보는 것(배당소득 2,000만원 초과), 나아가 배당금으로 노후를 보내는 것이 내가 주식을 하는 최종목표기 때문에 일단은 공부하는셈 치고 배당주를 이것저것 쬐금씩 사두었다.

나같이 투자금대비 종목이 많은 사람을 종목부자/종목백화점이라고 한다고한다.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그래도 나는 하나의 확신이 없고 지금 당장 수익을 보기보다는 배우는 마음으로 여기저기 문어발처럼 발을 담궈놓고 있다.

2019년 4월에 받을 주식 배당금은 얼마일까? 정확하게 계산이 안나온다(워낙..문어발이라..) 자2018년에 받은 배당금을 다 합해보니까 16만원 남짓.. 2000만원에는 근처도 못미치는 돈이지만 그래도 받아보니 뿌듯하고 좋더라. 그래서 이제부터 매년 4월 어떤종목이 언제 배당을 받았는지 기록해 두려고 한다.


다음은 작년 4월에 받은 배당금이다.



LG디스플레이 - 4월 12일에 지급됐다. LG디스플레이는 안타깝게도 2019년에는 배당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공시가 떴다. 5년만이라고 한다. 그도그럴게 작년한해 주식이 정말 많이 떨어졌었다. 실적이 좋지않았기때문에... 하지만 그래도 올해초부터는 상승세로 돌아섰다. 거의 포기했던 종목인데 희망이 생겼다. 연말까지 가지고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KT&G - 케이티엔지는 4월 16일에 배당금이 지급됐다. 고배당주식이라고 해서 사두었던 KT&G였지만 작년에 약간의 이익을 보고 매도한 상태다. 하지만 꾸준히 지켜보고있다. 저점이라고 생각될때 다시들어갈 예정이다.





셀트리온 - 셀트리온은 배당금이 아니라 배당단수주대금이라고 되어있다. 배당단수주대금이란 주식으로 배당을 하는데 가지고 있는 주식으로는 1주도 배당받을 수 없을때 현금으로 환산하여 지급한 것을 말한다. 셀트리온은 한주당 2%의 배당을 했다. 그말은 1주를 받으려면 적어도 50주는 가지고 있어야했다는 말이다(50주X0.02=1주). 50주에 근처에도 미치지 못하는 나는 그래서 주식으로 받지못하고 배당단수주대금이 들어온것이다. 작년에도 주식수를 늘리지 못했고, 배당도 똑같이 2%를 준다고 하니 올해도 주식배당을 받기는 글렀다.





GS건설 - 이 종목은 작년 4월 20일에 배당금이 지급됐다. 지에스건설은 배당을 받으려고 했던건 아니었는데 예상치않게 들어와서 꽁돈생긴기분 ㅋㅋ 건설주를 추천한 한 주식방송을 보고 내 나름 건설주중에서 골라서 투자한 게 지에스건설이었다. 하지만 너무 떨어져서 손해를 보고 작년에 팔아버렸다.





한국전력 - 아.. 한국전력은 작년에 배당금을 받았어도 엄청나게 손해를 보고 팔아서 다시는 사고싶지않은 종목이다. 배당성향이 높다고 해서 정말 꾸준히 가져가려했었는데... 또 배아프게 내가 팔자마자 정말 많이도 올라서 더 미운종목. 나랑은 맞지않는 것 같아서 다시는 안살거다. 2019년에는 배당도 하지않는다고 한다.





한국경제TV - 한국경제티비도 20일에 배당금이 나왔다. 이건 그래도 작게나마 수익을 맡봤던 종목이었지만 이것 역시 매도했다. 매도한 후에도 많이 올라서 후회중인 종목중 하나! 2019년에는 주당 100원의 배당금이 지급된다고한다.






SK가스 - SK가스는 가장늦은 4월 25일에 입금됐다. 특이한건 배당금과 배당단수주대금이 같이 입금됐다는 거다. 여기저기 알아보니 주식배당과 현금배당을 동시에 하는 것은 세금때문이라고 한다. 주식배당을 한 기업이 현금배당까지 할 경우 대부분 현금배당금에서 배당소득세를 차감해 지급해오고 있다고... 완벽하게 이해는 안가지만 그렇다고 한다.(알면 알수록 어려운 주식과 세금)

그러면 어떻고 저러면 어떠냐~ 2019년 SK가스는 순이익 감소에도 배당금 3,000원에 1%의 주식배당을 한다는 배당 서프라이즈를 만들어냈는데 ㅎㅎㅎ 이번에도 주식수가 모자라 주식배당을 받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현금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거기에 각종호재로 주가도 상승세로 돌아섰고~ 이제 마이너스만 채워지면 더 바랄게 없다. 이대로 쭉 홀딩~!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