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정보/무료폰트.파일

상업용 무료폰트_한글 서체 모음_개인/기업 모두에게 무료

여행장 2016. 9. 22. 18:41
728x90

상업용 무료폰트 한글서체 모음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무료로 배포되는 상업용 무료폰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이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쇼핑몰 등 내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한두번씩 서체에 대해 고민합니다. 개인의 블로그에도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와 같은 광고가 달리거나 하면 영리목적이고 상업적으로 분류 되다보니 개인도 서체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깔려있는 서체들을 쓰다가 여기저기에서 무료 또는 불법으로 배포되는 서체들을 깔아서 쓰는게 일반적입니다. 서체가 유료라는 생각을 아예 하지 않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것 같고요. 그러나 서체는 엄연히 돈을 내고 사야하는 상품이에요.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알게모르게 우리는 불법으로 서체를 쓰고 있어요. 평소에는 괜찮은 것 같다가 이런 것들이 상업적으로 사용되었을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알았던 몰랐던 이 행위는 불법이죠. 상업적으로 사용했다가 적발됐을 경우 보통은 폰트 회사에서 사용된 폰트를 구매하는 것으로 합의해 주는 경우가 많지만 폰트가 묶음으로 판매되기 때문에 그 비용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하지만 쓸수 있는 폰트인지 없는 폰트인지 라이센스 내용을 다 알고 쓰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몇개의 무료 폰트만 쓰다보면.. 점점 다양한 폰트에 대한 갈증이 생깁니다. 내 홈페이지를 좀 더 예쁘게.. 내 가게의 광고도 조금 더 특별하게 만들고 싶어지죠. 그래서 큰 기업에서는 자신들 만의 특별한 폰트를 자체 개발하는 경우도 많이 생겼습니다. 또 고맙게도 이런 폰트들을 상업적으로도 사용가능하게 무료로 배포하는 아름다운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폰트가 고픈 사람들에겐 정말 고마운 존재죠 :) (※이미지를 클릭하면 서체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1. 네이버 나눔 글꼴

네이버에서 배포하는 나눔 글꼴은 가장 잘 알려진 무료서체죠.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재배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처음에 나눔고딕, 명조에서 에코서체까지 점점 많은 서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2. 구글 노토산스(Noto Sans) or 어도비 본고딕(Source Han Sans) 

이 글꼴은 구글과 어도비가 만든 한글, 중국어, 일본어 통합 서체로 한글은 우리나라 산돌커뮤니케이션에서 참여하여 만들었습니다. Thin, Light, DemiLight, Regular, Medium, Bold, Black 총 7가지의 굵기를 가진 이 글꼴은 구글과 어도비사에서 각각 배포하는데 어도비에서는 본고딕, 구글에서는 노토산스 CJK라고 합니다. 이름은 달라도 같은 서체입니다. 원래 각 회사에서 쓰던 서체이름과 같게 하다보니 이렇게 되었다고 하네요. 여기서 구글의 '노토'라는 이름의 의미가 재미있는데요. 언뜻 일본말인 것 같기도 한 '노토'는 'No more tofu'를 줄인 말입니다. 컴퓨터에서 없는 문자를 입력하면 문자대신 네모가 표시되는데 이 네모는 두부라는 별칭이 있어요. 구글은 이 두부(네모)가 더이상 생겨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꼴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No more tofu '노토'는 이 두부에 대한 구글의 답변이고 목표인 것이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서체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빨간 버튼을 클릭하면 42종의 언어를 모두 다운 받을수 있고, 검색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한글서체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3. 윤디자인연구소 한글나눔폰트

디자이너뿐만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잘 알려진 유료폰트 '윤고딕'을 만든 폰트개발 회사 윤디자인연구소에서 여러가지 무료폰트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총 명칭은 한글나눔폰트인데요. 여기에는 대한민국 독도체, 원불교 전용서체, 법정체, 대한체, 밝은체와 한글날 손글씨 공모에서 입상한 윤고래체, 김남윤체, 이숲체 그리고 예쁜 손 글씨 공모전에서 당선된 다정체, 민준체, 세희체, 아혜체, 지영체, 지희체, 형오체, 홍수체가 있습니다. 명조체에서 부터 캘리그라피 스타일까지 다양하게 있어서 여러곳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모두 개인/기업 구분없이 사용가능하지만 재배포 및 유료양도/재판매 등은 별도의 허락없이 불가능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서체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4. 코어폰트

Corefont는 폰트개발, 폰트 컨설팅 등 폰트와 관련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코어고딕시리즈를 무료로 배포합니다. 코어고딕은 스탠다드 라이센스로 문서작성, 인쇄/출판, 웹디자인, 개인작품, 옥외광고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 라이센스 섹션에 구체적인 사용범위가 나와있습니다. 


 

 

 

 

 

5. 정수화 폰트연구소 수화폰트시리즈

태룡고딕제목, 태룡고딕본문, 수화명조제목, 수화명조본문체가 있고 디자인정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있습니다. 고해상도 인쇄물 및 웹사이트, 간판, 잡지/신문광고는 물론 BI, CI로도 활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서체를 다운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6. 비비트리체, 오픈애즈체, 123RF 무료서체

스톡 콘텐츠 사이트 오픈애즈와 123RF, InMAGINE을 운영하는 업체 비비트리에서 회원가입을 하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서체들입니다. 각각의 로고를 모티브로 제작했다고 하는데 개성있는 서체들도 포인트 서체로 활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7. 가비아 글꼴: 가비아 솔미체, 가비아 봄바람체, 가비아 납작블럭체

가비아는 도메인, 호스팅 등을 제공하는 업체로 한글 글꼴을 지속적으로 개발, 배포하여 가볍고 풍부한 한글 인프라 세상을 만드는 목표를 가지고있습니다. 그 첫 결과물로 나온 솔미체와 봄바람체, 납작블럭체입니다. 싸인펜이나 붓으로 쓴 듯한 재미있는 형태의 서체입니다. 가비아의 신선한 생각으로 한글 끌꼴의 선택의 폭이 조금 더 넓어진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한글 글꼴을 개발, 무료로 배포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


 

 

 

 

 

8.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서체 

최근에 무료서체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배달의민족 한나체, 주아체, 도현체입니다. 이들 서체로 만들어진 배달의민족 브랜드제품의 수익금 10%는 홀로 지내시는 저소득층의 어르신들에게 기부된다고하니 좋은생각을 많이 하고 실천 잘하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배달의민족 브랜드제품은 텐바이텐, 핫트랙스, 상상마당 등에서 판매됩니다. '내 번호 지우지마'지우개, '너먼저씻어'타월 등 재미난 아이디어가 있는 상품들이 많아요. 


 

 

 

 

 

9. 고도체 

다이아몬드를 모티브로 모서리를 디자인한 고도체입니다. 고도체만의 특징이있지만 어디나 잘 어울릴만합니다. 고도체는 무료로 배포하지만 서체의 변형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습니다. 다운받기전에 사용규정에 대해 잘 알아보면 좋겠네요. 

 

 

 

 

 

 

10. 롯데마트 통큰 서체  

롯데마트 행복체와 드림체 두종류가 있어요 행복체의 특징은 'ㅡ'부분이 웃는 입처럼 휘어있는 것입니다. 드림체는 본문용 고딕으로 글씨하단부분을 살짝 깍은듯 합니다. 윈도우용 서체는 더블클릭시에 제대로 나오는데 맥용서체를 보면 일본어로 보이는게 좀 이상해서 맥용으로는 따로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아마도 롯데가 일본과 관련깊은 기업이라 그런가봅니다.


 

 

 

 

 

11. 야놀자 야체 

사인펜으로 눌러 쓴듯한 야놀자체의 특징은 'ㅇ'에 셰리프가 있는 것입니다. 야놀자의 기업이미지처럼 재미있는 손글씨체로 실제로도 손으로 잘 쓴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12. KT&G 상상체 

세리프의 형태가 독특한 상상제목체와 곡선이 적절히 들어간 상상본문체입니다. 각각의 서체가 가독성이 좋으면서도 독특해서 이름에 맞게 활용도가 높은 서체들인것 같습니다. (서체다운로드는 KT&G 홈페이지에서.. 이미지를 눌러주세요)


 

 

 

 

 

13. 티몬 몬소리체, 티움체 

몬소리체와 티움체(영문)는 헤드라인같은 두껍고 강한 서체입니다. 그런데 막상 사용해보면 귀여운 느낌을 받는데요. 서체끝처리의 곡선 때문인것 같습니다. 모서리나 끝나는 부분에 크고작은 굴림과 곡선처리로 티몬만의 유쾌함을 잘 살렸습니다.

 


 

 

 

14. 아모레퍼시픽 아리따 글꼴 

'아리따'는 시경의 아리따운 아가씨 요조숙녀에서 따온 사랑스럽고 아리따운 여성이라는 말이라고 합니다. 아리따체는 2005년부터 개발하여 기업 아이덴티티 전용글꼴로 활용하고있고 동시에 일반 대중에게도 무료로 배포하면서 문화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 중문 서체도 개발했네요. 아무래도 아모레퍼시픽이 중국에서 크게 성장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15. 더페이스샵 잉크립퀴드체

더페이스샵에서도 서체를 개발해 무료로 나눠주네요. 잉크립퀴드체는 손글씨체 느낌으로 시원시원하게 써내려간 모양이 예쁩니다. 수지의 입술일까요? ㅋㅋ 입술 아이콘이 이서체의 매력을 더하는것 같네요 :)

 


 



16. EBS 훈민정음체 

한글날을 기념하여 EBS에서 훈민정음체를 개발하였습니다. 전국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배포한다고 합니다. 혜례본체의 기본형과 주요특징을 가진 아주 특별한 서체입니다. (아래 훈민정음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7. 한컴 함초롬체 

함초롬체는 한컴오피스에서 제공하는 무료서체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한글과컴퓨터 기타자료실로 이동하는데 여기에 케이비즈 한마음체 다운로드 안내도 있습니다. 함초롬체의 지적 재산권에 대한 안내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8. Kbiz 중소기업중앙회 한마음체 

중소기업 사장님들의 걱정과 고민을 해결하고자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한마음체를 만들어 무료로 배포합니다. 






19. 청소년체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청소년/가정의 달을 맞아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체'를 개발하고 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특유의 밝고 진취적인 이미지를 리듬감 있게 형상화 하였다고 합니다.







20. 한겨레결체

배포를 시작한지 오래된 한겨레결체입니다. 한겨레 신문사에서 창간 17돌을 기념하며 선보였던 한겨레결체는 본문서체로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서체로 출판물을 낼 경우 글꼴 출처를 표시해야합니다. 자세한 사용조건을 보거나 내려받기를 원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21. 서울서체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입니다. 두 서체는 각각 정체와 장체를 가지고있으며 가독성이 뛰어나고 깔끔한 조형미을 자랑합니다. 정체 4개, 장체 5개의 굵기로 구성된 서울서체는 역시 모두에게 열려있어 누구나 다운받아 사용가능합니다. 


 

 

 

 

 

22. 부산체 

모던하고 심플한 부산체입니다. 바운딩 박스에 꽉찬 느낌으로 제작되어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 주로 활용할 만합니다.






23. 포천서체 

포천은 포천 오성과 한음체, 포천 막걸리체를 무료로 배포합니다. 오성과 한음체는 곧으면서도 부드러운 곡선이 있는 서체로 제목이나 본문용 서체로 손색이 없습니다. 포천 막걸리체는 캘리그라피 형태의 서체로 붓터치 느낌의 한국의 미를 잘 살린 서체입니다. 이 서체들은 무료로 제공되지만 글씨 형태의 변형 없이 사용해야 합니다. (자세한 저작권에 관련된 내용은 이미지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24. 아산 이순신체 

아산시에서 배포하는 이순신체는 이순신장군께서 생전에 썼던 난중일기의 한문 서체에서 모양을 따왔다고 합니다. 평소에 활용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면이 있는 서체지만 이순신 장군의 말씀처럼 강한어조의 궁서체에 쓰일수 있을 것 같습니다.






25. 제주서체 

제주한라산체, 제주고딕체, 제주명조체로 구성된 제주서체. 그중에서 제주한라산체는 현무암의 질감을 표현한 가장 제주다운 서체입니다. 저와같은 여행블로거들이 제주에 관련된 포스팅을 할 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6. 미생체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더욱 유명해진 웹툰작가 윤태호님의 글씨체입니다. 윤태호님의 대표적인 웹툰 미생에서 이름을 따와서 '미생체'를 완성하였습니다. 프리랜서 작가도, 과제하는 학생도, 회사다니는 직장인도 사업하는 사장님도 쓰실수있게 배려한 산돌과 카카오, 그리고 윤태호 작가의 마음이 아름답습니다.


 

 

 

 

 

27. 부산바다체

바다체는 개인 개발자가 개발한 서체로 기존 부산체를 수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개인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28. 어비폰트( uhbeefont.com )는 재능기부로 제작된 서체들입니다. 현재도 계속 많은 서체가 업로드 되고있으니 방문하여 활용해보세요.

 

 

그밖에도 개인이 개발해서 무료로 배포하는 다래 손글씨체, 큐트 신민상체 있는데 두서체는 상업용으로 가능하고 네이버 무료폰트 정보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또 조선일보체다음체도 잘 알려져 있지만 다음체는 알려진것과 다르게 상업용 사용에 제한이 있는것 같고 조선일보체는 배포하는 페이지가 사라져서 개인 블로그나 카페에서 다운받아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혹시나 사용규정이 달라졌을 수 있기 때문에 알아보시고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