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정보/근로자 법.제도

연말정산이란?_연말정산하는법_서류 작성방법

여행장 2017. 2. 3. 11:52
728x90

연말정산하는법은 간단해요. 그런데 매년 연말정산 시기가 돌아오면 갑갑한건 저뿐일까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도 잘 되어있고, 이제는 정산서 작성과 제출까지 할 수 있게됐는데 말이죠. 아마도 얼마가 어떻게 어디서 왜 공제됐고 얼마를 왜 공제받는건지... 제대로 다 받았는지 아닌지 이전엔 몰랐기 때문인것 같아요. 그래서 올해부터는 제대로 알고 정리를 해두려고 합니다. 당장 올해뿐만아니라 앞으로 매년 다가올 연말정산을 위해 용어부터 하나씩 정리해 볼게요.




연말정산이란?

근로자는 매월 세금과 4대보험 등등 이것저것을 떼고 급여를 받는데, 여기서 세금은 내야 할 세금을 미리 낸 것입니다. 이렇게 미리 세금을 떼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하죠. 이렇게 매월 원천징수된 세금이 실제 내야할 세금보다 많았는지 적었는지 다음 해 1~2월에 정산하게 되는데 이것을 연말정산이라고 합니다. 정산을 해서 세금을 많이 냈으면 돌려받고 적게냈으면 더 내야하는 것이죠.


연말정산 대상자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 전체와 비거주자(선택) (근로소득이 없는 거주자와 일용근로자는 제외)


연말정산 시기

- 계속 근로자의 경우 보통 1월~2월까지 제출하여 2월 급여에 정산

- 중도 퇴직시에는 퇴직하는 달에 정산(회사가 연말정산을 하고 원천징수 영수증을 교부해야 함)

- 근로소득 이외의 소득이 있는 경우 다음 해 5월 31일까지 정산(=종합소득세 신고)


 

 

연말정산 하는법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공제신고서증빙자료를 준비해야하는데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하면 두가지를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일단 공인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을 한 후 증빙자료부터 준비합니다.

 

 

 

 

 

빙자료 준비 방법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로그인 → 연말정산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 안내 페이지 왼쪽에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탭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가 나옵니다. 귀속연도, 근로소득이 발생한 월(중도입사자의 경우 해당하는 월만 선택)을 선택하고 하단에 항목들을 클릭하면 내용이 보여집니다. 국세청에 제출된 자료만 확인이 되기 때문에 누락 항목들은 따로 챙겨야 하고, 오른쪽 하단에 주의사항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선택한 항목들은 상단에 한번에 내려받기 탭을 클릭하여 내려받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려받은 서류와 국세청에 신고되지않는 서류들을 준비하면 증빙서류준비는 끝납니다. 이제 공제신고서를 작성합니다. 공제신고서는 각 근무지에서 요청하는 방식으로 제출해야하는데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에서 모의작성한 후 옮겨적으면 편리합니다.


 


 

②연말정산 서류(공제신고서) 작성방법

상단에 공제신고서 작성 탭을 클릭합니다.

 

 

탭을 클릭하면 공제신고서 작성 팝업창이 먼저 뜨는데 신고할 항목들을 확인하고 확인 탭을 누르면 공제신고서 작성이 활성화됩니다. 이때 공제자료가 또한번 다운로드 되는데 이전에 받은것과 같기때문에 굳이 받을 필요는 없어요.

 

 

 

 

공제신고서 작성은 총 4단계. 첫번째는 기본사항 입력란입니다.

 

 

 

두번째 부양가족 입력입니다. 명단에 없는 부양가족을 개별적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공제항목별 지출명세 작성입니다. 이전에 미리 선택한 공제자료(증빙자료)들이 자동으로 채워져있습니다. 직접 수집한 자료는 수정버튼을 눌러 추가입력하면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고내용을 확인하면 신고서작성은 끝납니다. 이것을 토대로 회사 제출서류에 옮겨적거나 홈택스에서 바로 제출할 수 있어요. 원한다면 예상세액도 확인해볼 수 있어요. 이대로 적용된다면 얼마를 받을지 또는 얼마를 내야하는지.. 만약에 폭탄을 맞게된다면 미리 마음의 준비를 할 수도 있겠죠

 

 

 

 

처음 연말정산을 했을때 생각해보면 정말 어려웠던것 같은데 이 서비스 덕분에 정말 쉬워졌네요. 이 연말정산 시스템은 매일아침 8시부터 밤 12시까지 이용할 수 있고 3월 10일이면 서비스가 종료된다고 해요. 미리미리 챙겨봐야 할 것 같아요 :)

 

 

홈텍스 연말정산 이용방법 문의 전화 126번 -> 5번 -> 1번

연말정산 세법상담 전화 126번 -> 5번 -> 2번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