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정보/무료폰트.파일

상업적/상업용 무료 폰트(서체) 모음 2탄

여행장 2017. 9. 4. 23:20
728x90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무료서체, 무료폰트에 대한 갈망은 끝이없는것 같습니다. 작년에 포스팅한 상업용 무료폰트 모음에 관한 글을 많은 분들이 봐 주시고 칭찬도 해주셔서 참 뿌듯했는데요.(상업용 무료폰트 1탄 바로가기) 칭찬을 받으니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네요 :)


해서 이번에 두번째 상업용 무료폰트 모음을 가지고 왔습니다. 작년 한글날을 맞이하여 배포된 무료서체부터 각 지자체, 기업에서 서체를 개발하여 나누어주는 서체들까지 예쁘고 다양한 서체들을 다운받으세요 (각 폰트의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다운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각각의 규정을 꼭 읽어보시고 다운받으세요)



1. 스포카 한 산스 

2탄에서 처음소개하는 스포카 한 산스는 커스텀 글꼴입니다. 구글과 산돌에서 만든 노토산스(본고딕)와 비슷한 느낌의 폰트로 다양한 작업에 활용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2. 고양체 

고양체 사용해줄고양? 요즘 새로 오픈한 스타필드, 앞으로 오픈할 이케아 등 여러 호재로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죠. 고양시에서 무료배포하는 고양체입니다. 스타필드 CF에서도 '고양시'의 이름을 활용해 고양이를 출연시켜서 인상적이었는데 만든 서체도 고양이의 귀여운 이미지를 감성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3. 경기도 서체 

경기도에서도 무료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서체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경기천년제목체와 경기천년바탕체로 구성되어있는 경기도 서체는 가독성이 뛰어나면서 글꼴의 끝부분을 굴림으로써 유연함을 더했습니다. 







4. 국립중앙도서관 서체(도서관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개발한 서체는 HY울릉도 서체를 닮은 모습으로 공공기관에서 사용하기 좋은 격식있는 서체입니다. 도서관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 모두가 쓸 수 있고 다른 이에게 무료배포도 가능하지만 허락없이 사용자가 수정할 수 없으며, 배포되는 모양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5. 김제시 서체 

김제시 서체는 복고풍의 서체의 느낌이 있습니다. 유료로 유통되는 복고폰트를 쓰고싶었지만 회사에서 사주지않았다면 무료로 배포되는 김제시 폰트로 복고의 느낌을 만들어 보세요.







6. 전라남도 푸른전남체 

이번에는 지역서체가 많은데요. 이번에는 생명의 땅 전남, 푸른전남체입니다. '젊은 전남'을 모티브로 사용성에 중점을 두어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7. 호국체 

대한민국 국방부에서 배포하는 호국체도 있습니다. 광개토대왕 비문의 글씨체의 특징을 살린 서체라고하니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8. 동그라미재단 서체 

동그라미재단 창립 5주년을 맞아 개발한 전용서체는 이름과 어울리는 동글동글한 서체입니다. 이런 곡선 형태는 공유한다는 의미를 형상화했다고 합니다. B 볼드와 M 미듐, L 라이트 세가지로 구성되어 제목과 본문 어디에든 잘 쓰여질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만 이 서체를 사용할 때에는 출처 표기를 권장합니다. 







9. 만화진흥원체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윤디자인 그룹이 함께 개발한 만화진흥원체입니다. 펜으로 곧게 써내려간 글씨체가 가볍지도 않으면서 딱딱하지도 않습니다.


 












10. 국대떡볶이체 

밀가루 떡볶이 특유의 말랑말랑한 이미지를 서체로 승화시킨 국대떡볶이체는 국대떡볶이 간판에 있는 바로 그 서체입니다. 국대떡볶이집에서 느껴지는 복고적인 느낌이 서체에 그대로 녹아있습니다. 







11. 스웨거 폰트 

세로로 길쭉하면서 획과 획이 만나는 부분을 동그랗게 한 재미있는 형태의 스웨거 폰트는 배포되자마자 여기저기서 쓰일만큼 활용도가 높고 인기있는 서체입니다. 역시나 작년 디자인 리더스 초이스 시상식에서 수상을 했다고 하네요.







12. 빙그레체 

뚱뚱이 바나나우유로 유명한 회사 빙그레에서 무료배포하는 서체입니다. 순 우리말인 "빙그레"라는 이름도 서체 디자인도 너무 사랑스럽습니다 :)







13. tvN 폰트 즐거운 이야기체 

이 서체도 배포 이후로 잘쓰고 있는 서체중에 하나입니다. 보통의 손글씨체처럼 너무 얇지 않아서 포인트가 되는 문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14. 오픈애즈 무료폰트 17종 

마지막으로 대박폰트를 소개합니다. 오픈애즈에서 무려 17종의 무료폰트를 배포한다고 해요. 이 이벤트는 10월 2일까지로 한정되어있으니 바로 받아보시는 게 좋겠죠? 이렇게 기존에 배포했던 비비트리체, 오픈애즈체 등을 비롯해서 빨간 우체통, 뉴욕커등 독특한 서체까지 다양한 아기자기한 폰트들을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 


단, 배포나 판매등의 행위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니 사용전에 무료폰트 라이센스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